[칼럼] 마케렐레는 어떻게 수비형 미드필더의 교과서가 되었는가

본문


 프리미어리그가 1992년 탄생한 이후 수많은 축구스타들이 오고갔고 각자 자신만의 족적을 남겼지만, 마케렐레만큼은 조금 특별한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이름을 딴 전술용어가 만들어냈기 때문입니다.


 수비형미드필더를 한명 배치한 경우, 이 역할을 '마케렐레 롤'이라고 지칭하곤 했습니다.  그만큼 마케렐레가 epl에 가져온 충격은 어마어마했던 것이고 그전 잉글랜드에서는 볼 수 없던 모습이였기때문입니다.


그러면 마케렐레는 어떻게 자신의 이름을 딴 역할을 만들게 되었을까요.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마케렐레 롤은 433에서 꼭지점 수비형 미드필더를 가리킵니다..

 
마케렐레 롤.PNG [칼럼] 마케렐레는 어떻게 수비형 미드필더의 교과서가 되었는가



바로 이 자리입니다.


 그렇기에 마케렐레가 마치 커리어 전체 기간동안 저 자리에서 뛴 걸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레알마드리드 시절에도 그랬던 것처럼 말이죠.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그는 데뷔 초창기 윙어로 커리어를 시작하고 중앙미드필더, 그 다음에는 수비형 미드필더로 점점 내려갔습니다.


 마케렐레가 주로 뛰던 리그는 라리가 였는데, 당시 라리가를 강타하던 가장 인기 포메이션은 4-2-3-1이였습니다.


 펩의 스승으로 알려져있으며, 이번시즌 맨시티 수석코치로  펩과 함께하고 있는 후안마 리요가 이 포메이션의 창시자로서 유명합니다. 그가 탄생시킨 4231은 90년대 후반부터 00년대 초반까지 라리가에서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

 juan-manuel-lillo-manchester-city.jpg [칼럼] 마케렐레는 어떻게 수비형 미드필더의 교과서가 되었는가
( 4231의 창시자로 알려진 후안 마누엘 리요)

마케렐레가 셀타비고도 이 흐름에 동참하고 있었죠.

마케렐레는  티아고와 하피냐 알칸타라의 아버지인 마지뉴와 함께 투미들로 선다음 앞에는 짜르라는 별명을 지닌 천재적인 플레이메이커인 모스토보이를 앞에두고 뛰었습니다.

 1811684_RC_Celta_SAD.jpg [칼럼] 마케렐레는 어떻게 수비형 미드필더의 교과서가 되었는가



이러한 상황은 레알 마드리드시절도 다르지않았습니다.



레알 마드리드 역시 442 내지는 4231을 사용했고 마케렐레는 대개 투미들에서 경기를 뛰었습니다.


 KTuv9.jpg [칼럼] 마케렐레는 어떻게 수비형 미드필더의 교과서가 되었는가
(당시 포메이션의 형태를 일부 보여주는 사진. 주된 포메이션이 아님.  피구가 빠져있는 모습.  왼쪽윙으로 나와있는 솔라리도 사실은 마케렐레와 같이 투미들로 뛰곤 했다.)



 마케렐레가 뛰었던 리가 95경기에서 마케렐레는 혼자 수비형 미드필더로 뛰었던 경기는 17경기 밖에 안되었습니다. 그러니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갈라티코 전체가 공격으로 나서고 혼자 중앙을 책임지는 마케렐레의 모습은 사실 굉장히 일부였고 과장된 사실이였던 것입니다.





 실질적으로는페레즈 회장이 3m도 패스 못한다고 핑계를 대면서 베컴을 사오고 마케렐레를 이적 명단에 올리고,첼시가 이를 사오면서 우리가 아는 마케렐레 롤이 시작하게 된것입니다.


이때 첼시 감독은 라니에리였습니다. 


여담이지만 마케렐레의 재림이라고 평가 받던 캉테가 pl에 입성했을 당시 감독도 라니에리였다는 것이 좀 흥미롭더군요. 라니에리는 한시즌 하고 떠났고, 이를 이어받은 감독은 스페셜원 무리뉴였습니다.


 무리뉴는 포르투시절에도 다이아몬드 442 내지는 433을 활용하는 감독이였고, 두 전술 모두 홀딩미드필더를 필요로 했습니다.

NINTCHDBPICT000442637275.jpg [칼럼] 마케렐레는 어떻게 수비형 미드필더의 교과서가 되었는가



마케렐레를 홀딩 미드필더로 박았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시작한 3미들이 피엘의 모든 주원을 박살내고 다녔죠.

 무리뉴는 3미들이 442보다 유리한 이유로, 3미들이 가지는 수적우위로 인해서 442의 투미들이 활약할 공간이 적어서라고 했습니다.


극단적으로 442 포메이션은 우리 팀한테 할 수 있는건 없다. 라고 말할 정도였죠.


 마케렐레의 등장은,  칸토나가 처음 등장했던 것과 비슷한 효과를 냈습니다.   칸토나가 상대 수비와 미드진형 사이를 그 비어있는 공간을 공략했듯이, 마케렐레는 상대의 공격과 미드사이를 공략했고, 다른팀들은 이를 막아낼 방법을 찾아야했습니다.


 마케렐레는 상대의 공격형 미드필더를 봉쇄하고 자유롭게 빌드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케렐레를 우리가 흔히 수비에 특화된 스페셜리스트로 기억하지만 

그는 볼다루는데도 꽤나 능한 선수였습니다. 윙어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드리블을 잘했고 이를 바탕으로 후방에서 안전하게 볼을 소유하고 주변 선수에게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렐레 본인도 자신과 다른 수비형 미드필더의 차이점을 얘기할 때 기술적으로 볼소유능력이 더 좋았던 것이라고 말할 정도였죠.

마케렐레가 피를로나 알론소처럼 후방에서의 롱볼을 날리는 후방플레이메이킹을 하는 선수는 아니였지만 안전하게 빌드업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것입니다.

마케렐레 롤 장점.jpg [칼럼] 마케렐레는 어떻게 수비형 미드필더의 교과서가 되었는가



실제로 라니에리는 마케렐레를 두고 ‘이 선수는 훌륭한 플레이메이커입니다.’라고 할정도였죠.



 마케렐레의 등장은 수많은 후계자들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흑인 미드필더들이 그 대상이되었습니다. 공격적으로 재능이 있거나 볼을 다룰줄 아는 모든 흑인 미드필더들에게 마케렐레는 워너비가 되었고 각 클럽들 역시 한번씩 이 선수들의 포변을 시도했습니다. 팬들 역시 우리팀의 흑인떡대 미드필더 없나 라고 외치게 되었죠.

 첼시의 미켈이 바로 그 예시입니다. 공격형 미드필더로 두각을 나타낸 미켈은 첼시 밑에서 수비형 미드필더로 포변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수많은 워너비들이 그저 워너비에 그치고 만 것처럼 미켈 역시  기대치에는 못미치게 되었습니다.

 어찌되었든 칸토나 때문에 수많은 팀들이 공격형 미드필더를 원했던 것처럼, 마케렐레는 수비형 홀딩미드필더 붐을 일으켰습니다. 

 마케렐레 본인은  자신이 그 어떤 롤을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다른 동시대 수비형 미드필더보다 조금 더 완성도 높은 선수였을뿐이다라고 했지만

마케렐레는 자신의 이름을 딴 역할을 만들고 대유행을 이끌어낸 게임체인저였습니다.





방문마사지 방문마사지

스웨디시 스웨디시

1인샵 1인샵

로미로미 로미로미

스파 스파

페이지 정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80건 1 페이지

[NSmall] 삼성 의류건조기 AI그랑데 화이트(DV16T8740BW) 16Kg+공기청정기 (1,341,2…

http://www.nsmall.com/ProductDisplaycatalogId=18151&langId=-9&storeId=13001&menuUri=NSItemDetailView&partNumber=29624793&busChnId=…

e스포츠공정위, "재판으로 징계 처분 변하지 않을 것"

e스포츠공정위, "재판으로 징계 처분 변하지 않을 것" (naver.com) 부산용달 부산용달 부산용달이사 부산용달이사 부산원룸이사 부산원룸이사

자가격리 후 폭발, 이후 양성판정

자가격리 2주 칼같이 지키고 하루 불태움, 이후 양성판정 스터디카페 스터디카페 스터디 스터디 study cafe study cafe study study 스터디까페 스터디까페

고슴도치를 문질렀더니 벌어진 일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그대로 꿈나라 가버림 방문마사지 방문마사지 스웨디시 스웨디시 1인샵 1인샵 로미로미 로미로미 스파 스파

연금복권 당첨자 인터뷰

이건 진짜 아버지가 도와준듯  주요증시 주요증시 국내증시 국내증시 종합주가지수 종합주가지수 코스피지수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

배송비 5000원.jpg

. 코스피 코스피 코스닥 코스닥 코스피코스닥 코스피코스닥 주식시세 주식시세 주식사는법 주식사는법

'드래곤라자' '눈물을 마시는새' 작가 근황.jpg

과수원 불탐 전국화물 전국화물 전국화물비용 전국화물비용 전국화물차 전국화물차 전국화물용달 전국화물용달 전국화물운송 전국화물운송

처음와써요

우리집 피카츄에오치킨먹고 너무 좋아하네요^^ 마사지 마사지 타이마사지 타이마사지 아로마사지 아로마사지 왁싱 왁싱 홈타이 홈타이

오늘 포는 여기서 빨면 되나? (손실 인증)

자자 패닉셀한 사람들!잘했어요. 야수의 심장으로 추가매수한 분들!같이 화이팅 ㅠ반등시까지 저녁은 계 빼고 간장밥입니다. 신용잔고 차오르니 바로 고점이었네요.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유동성+학습효과때문에 3월 대폭락은 없지 싶습니다. (오늘도 불타는 행복회로) 목포갈치낚시…

선거구 모양이 왜 이래? 게리맨더링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 오늘은 펨붕이들에게 생소할 것 같은 주제를 가지고 왔어. 바로, 게리맨더링에 관한 이야기야. 바로 시작해 볼게.(엘브리지 게리)때는 1812년, 미국 메사추세츠주의 주지사였던 '엘브리지 게리'는 자신의 정당에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분할하였는데, 이 선거구의 모양이…

와이프가 운전대 잡으면 자연스레 나오는 말.jpg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00615/101508289/1남편이 술 먹어서 부인이 운전하며 집 들어가는 길에남편이 창밖으로 살려달라고 소리질러서 행인이 신고했고형사 10명 우르르 출동 후 오인신고로 마무리.…

코로나 전수조사 보면서 느끼는 점

대한민국 공권력이 마음 먹으면못 잡는 범죄자는 거의 없다'안 잡는 범죄자'가 있을 뿐 구글상위노출 구글상위노출 네이버상위노출 네이버상위노출 sempro sempro